병원마케팅 성공사례 종류 마케팅은 병원 특색에 맞게
안녕하세요. 골드닥터스 입니다. 병의원을 운영하면서, 이제 병원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가 되었습니다. 해마다 많은 병원이 개원하면서 동네 병의원이라고 하더라도 경쟁이 치열해졌기 때문이죠. 병원을 운영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은 높은 수준으로 계속되서 지출되지만 환자의 내원율은 유동적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입 구조를 위해 병원마케팅은 이제 어느 병원이라도, 어느 방식이든 진행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가장 대표적인 병원 마케팅이라면 역시 온라인을 통한 마케팅을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옥외 광고, 티비나 지면 광고가 아닌 경우 대부분이 비용 대비 효과적인 온라인 병원 광고를 진행하고 계시는데요. 온라인을 통한 병원 광고 역시 세부적으로 검색 광고나 플레이스 등록, SNS 등의 운영 등 플랫폼이 다양하기 때문에 병원의 특성에 맞게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어떤 온라인 병원 마케팅 광고를 시작해야 보다 효율적으로 병원을 홍보할 수 있을 지 알지 못해 어려워 하시는데요. 오늘은 온라인 병원 광고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적합한 광고 매체 선택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까 합니다.
1. 병원마케팅 SNS 광고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등을 이용한 광고를 말합니다. 이는 실시간으로 잠재적인 환자들과 소통할 수 있으며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여러 정보를 빠르게 퍼뜨리는 것에 유리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죠. SNS광고의 경우 해당 소셜 미디어의 이용자 층과 이용자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은데요. 인스타그램 이용자와 페이스북 이용자의 연령 층은 페이스북이 보다 폭 넓은 연령 층을 포함하고 있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2. 플레이스, 파워링크 병원마케팅 광고
가장 간단하게 지역 병원을 찾는 환자들에게 병원을 알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지역 병원을 검색하였을 때, 우리 병원이 지도 목록에 뜨는 방식이죠. 플레이스 광고는 네이버를 비롯한 카카오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진행할 수 있는데요. 대부분 네이버를 기본으로 진행하시는 경우가 많으며 병원의 기본적인 정보만이 노출되는 만큼 우리 병원의 특장점을 알리는 효과는 없습니다. 파워링크 역시 상위에 우리 병원의 홈페이지를 등록하고 홈페이지 방문 유도를 할 수 있다는 이 장점이 있는데요. 고가의 광고 비용이 지출되지만 여러 병원이 동시에 눈에 띄는 만큼 고가의 광고 비용이 지출되는데 비해 큰 수익을 가져오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블로그 병원마케팅 광고
블로그를 통한 병원 마케팅은 SNS 마케팅의 장점과 플레이스, 파워링크 병원광고의 장점을 더한 광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활발한 블로그 활동을 통해 잠재적인 환자들과 소통을 하면서 게시물 노출을 통해 클릭을 유도하고 병원의 특장점까지 홍보할 수 있죠. 특히 블로그 노출 광고의 경우 키워드 선정이 중요한데요. 지역과 병의원의 진료 항목에 따라 적절히 키워드를 선정하여 블로그 글을 노출 시킬 수 있다면 특히 광고 효과가 극대화 됩니다. 중요한 점은 블로그 키워드를 통한 게시물 노출이 생각보다 어렵고 까다롭다는 사실인데요. 대부분의 경우 이런 어려움 때문에 병원마케팅 대행 업체를 선택하여 진행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뚜렷한 광고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적절한 키워드 선정과 게시물 노출에 대한 능력이 있어야 하므로 병원마케팅 업체를 고르실 땐 신중함이 필요한데요. 얼마나 많은 병원 마케팅 경력이 있는 지, 블로그 광고를 진행 경험이 많은 지를 확인해보신 뒤 선택해보시면 좋습니다. 특히 즉시 피드백이 되는 업체인 지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은데요. 이는 계약했던 보장 내용을 제대로 보장하지 않고 피드백이 잘 되지 않는 업체들이 생각보다 많기 때문입니다.
4. 온라인 영상 매체 병원 광고
유튜브, 네이버 티비 등의 영상 매체를 통한 광고를 말합니다. 최근 포털 사이트 뿐만 아니라 유튜브와 같은 영상 매체의 검색으로 원하는 정보를 알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온라인 영상 매체 병원 광고도 많이 늘어나게 됐습니다. 채널을 개설하고 병의원 정보를 올린다는 점에서는 블로그 광고와 유사하지만, 영상 매체인 만큼 잠재적 환자들과의 유대감을 쌓는 것이 보다 쉬울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영상 하나를 올리는 데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이 생각보다 많으므로 비용 대비 효과는 미미할 수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각 병원은 지역도, 시술의 내용도, 모두 다릅니다. 그만큼 광고를 하고자 할 때 메인이 되는 컨셉 역시 다를 수 있으므로 온라인 광고 매체의 선택 역시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는 광고 예산 등을 고려해야겠죠. 이러한 여러가지를 계산하여 보다 나은 광고 결과를 기대하신다면 병원 광고 업체와 함께 상의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골드 닥터스는 10년 이상 병원 광고 마케팅을 진행해온 업체로, 많은 업체에 대한 경험이 있는 만큼 각 병원에 알맞는 맞춤형 전략을 세워드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럼 지금까지 온라인 병원광고 마케팅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