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병원마케팅, 실패 이유를 알아야 극복할 수 있습니다

평소 상담 오는 문의들을 살펴보면 대부분 병원마케팅 실패 경험이 있으셨습니다.
분명 같은 돈을 주고 마케팅을 맡겼음에도 정작 효과가 거의 없다며 많이 속상해 하셨는데요.
병원마케팅 실패, 그 이유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1. 병원마케팅 전문성 부족

사실 병원마케팅은 검색, 배너, 블로그, SNS 등과 같이 큰 플랫폼으로 나누어져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그래서 채널을 올바르게 구성하고 활용하는 것이 병원마케팅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하게 여겨야 할 점이 또 있는데요.
바로 병원 업종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 마케팅에 대한 전문성이 있어야 하는 것이죠.
이 것이 바로 병원마케팅을 성공할 수 있는 결정적 요인이 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서 블로그광고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병원 블로그 광고 진행 시, 이미지 제작, 신환을 유치하는 글 작업 등 많은 리소스가 필요하며 꾸준히 상위 노출하는 작업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무작정 업로드 한다고 해서 병원 매출이 오르는 것은 비례하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플랫폼 자체는 좋지만 단기간에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아니라는 뜻이죠.





병원마케팅은 글을 포스팅 하기 위해서 병원에 대한 이해는 물론이거니와 진료과목 기본 지식, 의료법 등을 알고 있는 것도 기본입니다.
하지만 이런 분야가 다소 생소하고 관련 경험이 없는 업체가 작성한 글을 보면 잘못된 정보가 기재되어 있거나 진료에 대한 이해도도 낮아 보일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원장님들이 매번 글을 수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서 글 내용이 의료법에 위반된다는 것을 모르고 올렸을 경우에는 고발 조치를 당하는 최악의 상황까지 연결 될 수가 있습니다.
저희 골드닥터스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서 전 직원들이 직접 의료법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원장님들께서 병원마케팅을 업체에 맡기시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로 병원마케팅에 대한 전문성을 얻고 싶기 때문이랍니다.
하지만 그 선택에 전문성이 없으니 당연히 병원마케팅 실패사례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죠.





2. 업계 흐름에 대한 이해도 부족

신환 매출이 많을 경우 문제될 것은 없으나 그렇지 않다면 아래와 같은 고민을 하실 거라 예상됩니다.

  • 왜, 신환 매출이 적은걸까?
  • 다른 병원들은 어떤 진료 과목에 집중하고 있을까?
  • 우리 병원만 신환, 매출이 감소하고 있는걸까?

보통 이런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마케팅적 원인 분석이 필요한데요.
이 때 노출과 클릭 같은 단순 데이터에 의존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상위에 노출되고 홈페이지 방문자수가 늘었다 하여도 신환 유치가 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이죠.
따라서 유입은 적으나 비교적 신환 유치가 많은 콘텐츠, 키워드 등을 이용하여 운영해 나가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신환을 끌어들일 수 있는 매체와 키워드, 콘텐츠를 아는 것이 병원마케팅의 핵심 노하우라고 할 수 있답니다.



그렇다면 그렇게 매체를 운영하는 노하우만 있으면 되나요?
운영하는 노하우는 물론 업계 동향까지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흐름을 알아야 마케팅에 적용하고 매출을 올릴 수 있기 때문이죠.
요즘 병원의 트렌드와 타병원의 상황 파악, 진료과목 등 같은 흐름을 모른다면 온라인 시장의 병원 홍보를 따라갈 수 없을 것입니다.





3. 콘텐츠를 바라보는 시선

아마 모든 분들이 콘텐츠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계실텐데요.

홍보성+정보전달성+브랜딩

병원과 관련된 콘텐츠는 전문성과 정보 전달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다른 업종보다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 병원을 브랜딩하여 사람들이 지역 내 1등 병원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이유도 있는데요.

홍보성을 강조하면 너무 광고 같아 보이고 정보 전달성을 강조하면 글 내용이 복잡해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병원마케팅, 컨텐츠에 대한 경험이 있지 않는 이상 이 모든 것들을 조화롭게 녹여내기란 쉽지 않을 거랍니다.

병원 마케팅은 마케팅만 잘해도 2~3개월 안에 매출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저희 골드닥터스와 병원마케팅을 진행했던 곳 대부분 신환과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병원마케팅에 특화되어 있는 전문가로서 다수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골드닥터스와 함께 병원마케팅 실패사례를 극복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