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언제나탄탄한 병원의 광고 및 홍보를 고민하는 마케팅 회사 골드닥터스에서 인사드립니다.
병원을 개원할 때에는 마케팅이 핵심이라는 이야기 때문인지, 이를 고심하시는 원장님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마케팅 업체들을 알아보니 블로그를 해야한다는 곳이 있고, 카페가 좋다는 곳도 있고, 어떤게 정답인지 모르겠다."
"키워드와 블로그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들었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 된다."
등등. 다양한 고민을 이야기하십니다.
아무래도 개원하는 병원이 많아지면서 가만히 있어도 병원이 홍보가 되고 알아서 신환이 늘어나는 경우가 극히 드물다보니 마케팅을 하는 곳이 많아졌기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또 그렇다보니 정작 어디서 어떻게 해야 좋을 지에 대해서 판가름하기 어려워지기도 하였습니다.
골드닥터스에서는 이런 부분을 파악하기 위해 기획이 중요하다고 알려드립니다.
병원마케팅, 올바르게 기획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마케팅이라하면 어떠한 제품이나 서비스, 행사나 단체를 알리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어지는 일종의 서비스 개념입니다.
시장의 경제적인 수요를 늘리고 환자로 일컬어지는 '소비자'를 유지 및 관리하도록 하여 고정적으로 계속해서 구매, 방문을 유도하는 전반적인 활동을 모두 일컬어 이야기합니다.
병원마케팅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병원 마케팅 기획시 주의할 메인 키 포인트!
1. 병원이 지니고 있는 강점
2. 병원이 지향하는 목표
3. 의료진이 갖고 있는 노하우와 경험
4. 의료진의 진료 철학
5. 상위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분석 및 진행하는 전체 프로그램
그 외에도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환자분들이 갖고 있는 니즈에 잘 들어맞게끔 병원 마케팅을 계획하고 진행하는 과정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병원개원 마케팅 시 중요하게 살펴봐야할 것은 소비자, 즉 환자들에게 해당 병원의 아이덴티티를 어떻게 인지시키는가 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해당 병원이 갖고 있는 강점을 중심으로 다른 병원이 아닌 그 병원을 선택해야만 하는 이유에 대해 타당성있게 어필을 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마케팅, 작은 요소 하나까지도 중요합니다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표는 환자분들이 원하는 병원이 되어 환자분들이 안심하고 해당 병원으로 내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환자들이 원하는 요소에 대해서 짚어드릴 수 있어야하며, 그에 병원의 강점을 절묘하게 녹여내는 작업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마케터'가 어떻게 기획을 하느냐를 눈여겨 보셔야합니다.
기획의 전반에는 여러가지가 들어갑니다.
상위에 설명드렸던 메인 키포인트에 속하는 요소들도 기획 시에 유의해서 살펴야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주변부 병원의 가격적인 측면이나 경쟁사의 장점, 단점들을 고려해서 단연 눈에 띄는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게끔 하는 것이지요.
병원이 워낙 많다보니, 사실 어딜 보더라도 비슷하게 여겨진다는 이야기도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주목해야하는 부분, 또 어필의 포커싱을 맞출 라인을 견고하게 잡고 그 흐름을 따라 세부적인 스토리 텔링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같은 내용을 전달하고자 하더라도 읽는 사람이 흥미와 공감을 느끼지 못하게 된다면 금방 이탈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탈율을 낮추면서 병원의 강점을 어필할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이 가능한 홍보물을 제작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환자들이 원하는 부분을 시원하게 짚어가며, 병원의 아이덴티티를 세밀하게 지켜나갈 수 있는 병원 개원 마케팅이야말로 좋은 솔루션이 되어드릴 것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병원 개원 마케팅을 진행하실 때에 첫번째로 유의해보시면 좋을 내용에 대해서 작성해보았는데요.
마케팅은 단 한사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많은 환자분들의 니즈를 파악하는 과정이다보니 세밀한 분석과 체계적인 진행이 필요합니다.
그렇기에 더욱 꼼꼼하게 진행해나갈 수 있는 든든한 파트너와 함께 해보시길 권해드리고자 하는데요.
골드닥터스에서는 다년간의 풍부한 마케팅 노하우로 탄탄한 관리를 도와드리고 있다는 점, 같이 안내드리면서 오늘의 글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