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마케팅 성공사례, 압도적인 키워드 노출로 점유율 높이기
많은 원장님들께서 병원 블로그를 시작할 때 '상위노출'에 대해서 궁금해 하십니다. 또 상위노출 여부에만 집중하는 경향도 있죠. 이는 당연히 상위노출 되는 광고글이 내원을 이끌 수 있을 거라는 믿음 때문이리라 생각되는데요. 우리가 생각해봐야 할 점은 '상위노출 = 광고효과' 가 당연한 공식일까? 하는 점입니다.물론, 많은 이들에게 보이는 글은 병원의 이름이나 위치를 알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하지만 무조건 이와 같은 홍보가 내원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닙니다.왜냐하면 병원 홍보는 '신뢰감'이 형성되지 않을 경우 내원으로 이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치열한 상위노출 키워드는 업체간의 경쟁이 치열해질 수록 의료 정보글이라는 점이 무색하도록 형편없거나 조악해지는 경우가 생기곤 합니다. 무조건 상위에만 올리면 된다는 생각이 이와 같은 결과를 만들게 되지요. 하지만 이와 같은 병원 콘텐츠는 오히려 보는 이로 하여금 병원의 신뢰도를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병원 콘텐츠는 믿을 수 있어야 하고 이 병원에 가고 싶다는 생각을 만들어야 합니다. 의료 정보를 담고 있는 글이므로, 환자가 될 잠재적인 독자들에게 명확한 정보를 줄 수 있어야 하며 결과적으로 이 병원에 가면 내가 갖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 같다는 믿음을 주어야 합니다.
결국 압도적인 노출과 콘텐츠의 질,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야 한다는 말씀을 드리고 있는데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것은 물론 어렵지만, 키워드 설정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안정적인 노출과 더불어 컨텐츠의 질을 유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물론 메인키워드가 효과적인 병원들도 있지만, 대다수의 병원들은 메인 키워드 보다는 세부 지역 키워드가 효과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치아교정이라는 키워드는 서면치아교정이라는 키워드에 비해 압도적으로 조회수가 많고 경쟁도 치열합니다. 하지만 서면에 있는 교정치과라면 서면치아교정을 검색한 환자들의 내원 비율이 치아교정을 검색한 이들의 내원률보다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즉, 이러한 세부 키워드 설정을 잘 한다면 병원의 신뢰도를 지키며 꾸준한 노출을 하고, 안정적으로 홍보를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병원블로그 상위노출은 어렵습니다. 블로그 지수, 블로그 노출 로직, 컨텐츠 의료법 등 다양한 부분에서 그렇죠. 때문에 병원 자체 내에선 블로그 상위 노출을 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많은 병원에서 마케팅 업체를 통해 진행하고 계신데요. 일부의 경우 앞서 말씀드린 내용에 준하지 못한 광고를 집행하는 경우가 많고 - 피드백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골드닥터스의 경우 앞서 말씀드린 블로그 상위노출의 중요한 부분들에 부합하는 맞춤형 병원 마케팅을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실시간 피드백이 가능하여 언제든 병원의 상황에 맞는 전략 변경과 컨텐츠 수정이 가능합니다. 골드닥터스는 10년 이상 병원 마케팅만을 해온 곳으로, 다양한 광고 방향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가 있습니다. 병원 블로그 키워드 노출에 대해 궁금하신 점 있으실 경우 언제든 문의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