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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광고 의료광고법의 진실, '이것' 만큼은 놓쳐서는 안됩니다.

안녕하세요.
골드닥터스 인사드립니다.

병원광고를 진행하다가 보면, 많은 질문을 받는 주제 중 하나가 바로 의료법과 관련된 내용인데요.
본원에서 열심히 게시하였던 블로그 게시물들이 의료법 위반으로 신고되어 벌금을 물게 되거나, 기껏 정성스레 써놨던 글들을 모두 내려야 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몇 번 병원 홍보 글을 작성해 게시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글 쓰는 능력도 향상되고 과정들에 익숙해져 그다지 어렵지 않은 일로 느껴지실 수도 있습니다. 내가 홍보하고 싶은 대로 글을 쓰면 될 것 같기도 하죠.

하지만 의료법에 위반 되지 않으면서 동시 환자들에게 충분히 노출되고, 콘텐츠를 본 환자들을 내원하기까지 만드는 것은 생각보다 더 어려운 일이라 느껴질 수도 있는데요. 그리고 이런 어려움을 몸소 체험하고 계신 원장님들을 위하여 저희와 같은 전문 병원마케팅 업체가 존재하는 것이기도 한데요.

오늘 이렇게 의료법과 관련해 곤혹을 치르고 계신 원장님들의 고민을 한방에 해결하고자, 10년차 현직자인 제가 직접 의료법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꼼꼼히 읽어보셔서 위반될 수 있는 사항에는 어떤 것이 있고, 어떠한 점을 최대한 주의해야 하는지 미리 파악하고 계신다면, 앞으로 업체를 통하여 네이버 노출 광고를 진행하실 경우에도 보다 원활한 광고와 피드백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의료법 위반에 대한 Q&A)

1. 과장 광고 및 허위 정보 제공 금지

의료법은 질병의 예방, 치료에 관한 과장 광고나 허위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환자가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의료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예를 들어 '최첨단, 최고의, 최신' 등의 표현을 들 수가 있죠.
실제 많은 원장님들께서 새로운 장비의 우수성을 표현할 수 있는 '최신식' , '최첨단' 등의 단어를 사용하시길 원하십니다.
하지만 이러한 표현은 의료법 위반과 관련해서 각별히 주의가 필요한 표현이라는 것을 반드시 알고 계셔야 합니다.

아무리 의료서비스와 장비 퀄리티가 우수하다 하여도 100% 결과를 장담할 수 없으므로
되도록 최고임을 나타내는 표현 방식보다는 돌려 말하는 식으로 표현하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2. 성공률 및 보증 관련 내용 금지

병원 광고에서 특정 치료법이나 수술의 성공률을 명시하거나 보증하는 것은 의료법 위반에 해당됩니다.
이는 환자에게 잘못된 기대감을 심어줄 수 있으며, 의료 결과를 보장할 수 없다는 점에서 매우 위험한 행위입니다.

부작용 없는, 가장 안전한, 후유증이 없는-‘ 등의 표현
마찬가지로 이와 같은 보증하는 것은 의료법에 따라서 제재 및 삭제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처럼 100% 단언할 수 있는 결과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과장되게 단언하는 문구를 사용하는 것은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타 병원과의 비교 광고 제한
다른 병원이나 의료 서비스와의 직접적인 비교를 통한 광고 역시 의료법에서는 금지하고 있습니다.
본원만의 강점과 특별함을 홍보하기 위해 '타병원에서 찾아볼 수 없는' 등의 표현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자칫 이러한 표현은 비방으로 여겨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는 불필요한 경쟁을 조장하고, 의료 서비스의 질보다는 마케팅에 더 많은 초점을 맞추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전후 사진의 사용

전후 사진을 활용하고 싶으신 원장님들이 많으신데요.

이 경우에는 해당 병원의 치료 환자인지가 확인되어야 하며, 비슷한 전후 사진의 환경과 사진 촬영 시간의 기재, 진료 후 후유증이나 부작용 안내까지 함께 확인할 수 있도록 작성되어야 합니다.

  • 해당 기관에서 진료한 환자
  • 동일 인물/각도 촬영
  • 촬영시기 기재 (기간)
  • 부작용 문구 기재
  • 보정 없는 원본

더불어 환자분들에게 사전 마케팅 동의를 받는 것 역시 필수겠죠?



<현재까지도 함께해 주고 계신 원장님 지역 1위 사례>

지금까지 수 많은 원장님들께서 궁금해 하시는 병원광고 시 의료법과 관련된 주의사항에 대해 말씀드려 봤는데요.
위에서 설명드린 내용 외에도 의료법과 관련된 많은 광고 지침이 있고,
계속해서 새롭게 개정되는 만큼 병원에서는 마케팅에 있어 더욱 어려움을 느끼실 수 있다는 사실,
골드닥터스에서 잘 알고 있습니다.

까다로운 의료법을 준수하며, 동시 설득력있는 스토리로 환자들을 내원하기까지 이끌 수 있는
병원광고를 진행하는데 고민이 많으시다면, 수 많은 경험이 있는 병원마케팅 업체를 권해드리고 싶은데요.

골드닥터스는 이러한 의료법 규정을 철저히 준수하며, 윤리적이고 책임감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합니다.
환자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신뢰를 바탕으로 한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합니다.
이를 통해 골드닥터스는 병원과 환자 모두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마케팅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의료법 준수는 물론, 효과적이고 윤리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병원의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골드닥터스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