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턴가 병원마케팅, 병원브랜딩이라는 용어가 트렌드인것처럼 급 부상하기 시작했습니다. 최근 서울 백병원 83년만의 폐원 위기 소식에 더더욱 큰 관심사가 되었지 않나 싶은데요.
위 글에서 적혀있다시피 병원의 존폐위기는 단, 1~2년 만으로 발발된 것은 아니랍니다.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병원 경영과 의료의 질 관리, 병원 마케팅, 고객만족 등 종합적인 환경으로부터 결정되는데요.
이에 더욱 병원을 잘 운영해 나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지 본질적인 접근에 가까이 하고 싶었고 병원 브랜딩 시리즈에서는 어려우면서도 자세히 풀어나가볼까 합니다.
병원도 환경 변화가 필요하다.
유년시절에는 상상하지도 못했습니다. 병원 적자, 병원바이럴마케팅, 병원광고, 병원 컨설팅의 세계가 있다는 것을요. 하지만 변화되는 의료시장과 의사 중심의 의료에서 고객 중심으로 의료 서비스로 전환되면서 '고객만족' 이라는 키워드가 더 중요해졌습니다.
이와 같이 심화되는 의료 시장의 경쟁, 더욱 높아진 병원 서비스에 대한 수요의 변화, 환자들의 의료 지식과 인식이 점점 커지게 되면서 병원을 알릴 수 있는 브랜딩이라는 것이 필요해졌습니다.
환자, 고객들이 진짜 원하는것은?
병원바이럴마케팅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우선 병원을 찾는 소비자 즉, 환자를 이해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병원마케팅과는 다르게 조금 더 본질적이고 핵심적인 접근을 해야 하는데요. 우리 병원을 찾는 고객들은 일반적인 소비자의 관점에서 바라보면 안됩니다. 기본적으로 환자들은 아프고 나의 고통과 두려움, 불안함을 해소함으로써 평화로운 상태를 원하는데요.
이처럼 '기본적인 욕구'를 해소하고자 병원을 찾죠. 이런 환자 마음을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자면 누구보다도 환영받고 싶고, 관심받고 싶고, 기억되고 싶고, 존경받고 싶은 내면의 욕구가 있답니다. 따라서 이렇게 병원을 찾는 환자 욕구를 이해하다 보면 매 순간 고객과 접점하는 의료진과 내부 직원들의 태도를 조금 더 신중하고 주의를 기울여야겠죠.
위 자료는 실제 저희 골드닥터스와 개원 후 함께한 S산부인과의 마케팅 진행 후 5개월만에 신환 수 2천명을 달성한 결과입니다.
병원도 마케팅이 필요하다.
예전의 병원이라면 단지 아픈 곳을 치료해면 되는 곳이였죠. 잘 치료하면 그만이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병원은 아픈 곳을 치료해주는 질 좋은 의료 서비스 뿐만 아니라 건강검진, 사전 예방, 지속관리, 심미적인 감성을 해결해주죠. 그리고 전반적인 사후관리까지 케어해줄 수 있는 포괄적인 의료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데요. 이와 같이 환자 만족을 충족시키기에는 하나부터 열끝까지 생각해야 합니다. 다른 병원과 차별화를 두어야 한다는 말인데요.
- 쏟아지는 병원 속 우리 병원을 선택해야 되는 이유,
- 다른 병원과 무엇이 차별화 되어 있는지,
- 의사의 약력 등
병원바이럴마케팅, 짧은 시간동안 환자를 설득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병원의 차별화된 장점을 홍보해 줄 수 있는 병원바이럴마케팅이 필요한 것입니다.
여기서 예시를 하나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병원에 방문하기 전 어떻게 검색하시나요?
단골이 아닌 이상 사는 지역이나 방문하기 편한 지역을 함께 검색하실거랍니다. 예시로 "강남역 치과" 라고 검색해보겠습니다.
상위 노출이 되어 있다고 해도 환자들이 유입될 수 있도록 호기심을 자극하고 내원까지 이끌 수 있는 블로그 제목이 중요합니다.
1~5위 노출에서도 병원의 전문성과 장점을 앞세워 환자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제목이 설정되어 있다면 순위가 낮다고 하여도 클릭률이 높아질 수 밖에 없다는거죠.
즉,
클릭률=신환유입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후킹 효과를 노리는 제목으로 환자가 궁금해 하는 내용, 호기심을 자극하고 관심을 유도하는게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강남역치과 외에도 강남역안과, 인천치과 등을 검색해봤을때 90% 의 확률로 아래와 같은 의미없는 정보성 포스팅이 대부분입니다. 이런 포스팅들은 환자들이 광고글로 인식하기 때문에 1분 조차 머무르지 않고 이탈해 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포스팅 당 체류시간이 1분도 되지 않는다는 것은 분명 이유가 있답니다.
바로 환자들이 원하지 않는 정보와, 다른 곳에서도 충분히 얻을 수 있는 정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읽지 않고 바로 나가버리는 것이죠. 환자들은 질병의 뜻과 치료 방법은 전혀 궁금해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질병을 어떻게 치료해줄 것이고, 믿고 맡길 수 있는 신뢰감 있는 병원인가를 궁금해합니다.
누구나 카피해서 작성할 수 있는 포스팅이 되어서는 절대 안됩니다.
우리 병원만이 가지고 있는 특별함과, 의사가 어떠한 마음으로 치료에 임하고 있는지 등을 풀어 작성하는 것이 병원바이럴마케팅에 핵심이 되어야 하죠.
모두가 전문 지식없이 카피할 수 있는 포스팅이라면 대행사 필요없이 원장님께서도 조금만 시간을 투자하셔서 하시면 됩니다. 병원이라는 곳은 소중한 신체 일부를 온전히 맡겨야 하는 만큼 병원 선택에 있어 신중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정보성 글을 쓰는 곳과 환자를 위한 포스팅을 하는 곳 중 어떠한 곳에 더 관심이 가고 방문하고 싶어지는지는 모두 저와 같은 생각이실거라 생각합니다.
골드닥터스는 원장님들과 꾸준한 소통과 피드백으로 블로그 유입 뿐만 아니라 실제 환자로 전환될 수 있는 유입량까지 생각하면서 함께 고민하고 분석하며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병원바이럴마케팅, 광고비를 쓰고 있는데 신환 늘지 않았더라면 오늘 전해드린 내용 꼭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